뉴스 > 문화·생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10월 26일, ‘안중근 의사 동상 제막식’ 개최
중동공원→안중근 학습공원으로 개칭, 내년까지 공원조성사업 완료
기사입력  2009/10/22 [13:13]   나정숙 기자
▲ 안중근 의사의 사진과 국회에 전시중인 동상     © 부천시민신문지난 9월 1일 중국 하얼빈에서 고국의 품으로 돌아온 안중근 의사의 동상 제막식이 안중근 의거 100주년 기념일인 26일 오후 3시, 안중근 공원으로 개명(2009.10.22.자)된 중동공원에서 열린다.부천시는 홍건표 시장의 제안으로 안중근 의사 동상 유...
더보기
부천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안중근 의사의 사진과 국회에 전시중인 동상     © 부천시민신문
지난 9월 1일 중국 하얼빈에서 고국의 품으로 돌아온 안중근 의사의 동상 제막식이 안중근 의거 100주년 기념일인 26일 오후 3시, 안중근 공원으로 개명(2009.10.22.자)된 중동공원에서 열린다.

부천시는 홍건표 시장의 제안으로 안중근 의사 동상 유치에 나서 지난 11일 안중근평화재단 청년아카데미(대표 정광일)의 최종심사에서 적격지로 선정됐다.
▲ 안중근학습공원으로 개칭된 중동공원     © 부천시민신문

이에 따라 시는 안중근 의사 동상 부천 건립을 계기로 안중근 의사의 동포사랑, 민족사랑, 평화사랑 정신을 널리 알리고 실천하는 가칭 ‘안중근 운동’에 적극 나설 계획이며, 현대백화점 옆 중동공원을 오늘(22일)자로 ‘안중근 공원’으로 개명하고 안중근 학습공원으로 조성한다.

학습공원에는 안중근 의사 동상을 비롯한 안 의사의 어록을 새긴 비문과 기념비 등을 추가로 세워 부천시민이 안중근 의사의 민족혼을 체험할 수 있는 역사체험장으로 재설계할 예정이다.

또한 야외공연장을 비롯해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도록 24시간 365일 문화축제를 비롯해 물과 빛과 음악이 흐르는 공원으로 조성할 예정이며, 1995년 자매결연을 체결하고 중앙공원에 마련한 하얼빈동산도 이곳으로 옮긴다.

안중근 공원 조성사업은 안 의사 의거일인 2010년 10월 26일 준공을 목표로 진행하며,
테마별 기념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26일 오후 3시 열리는 안중근 의사 동상 제막식은 식전행사로 부천남사당 길놀이 공연, 안중근 사랑 웅변, 군악대 퍼레이드가 펼쳐지며, 본행사로 중국 상해위원회 박광의 회장의 안중근 의사 약전 보고에 이어 기념축사, 안중근 의사 유언 낭독, 안중근 노래, 동상 제막 축하 공연의 순으로 진행된다.

안중근 의사(安重根, 1879~1910)는 1909년 10월 26일 오전, 중국 하얼빈(哈爾濱) 역에서 한국 침략의 원흉인 일제의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저격, 여순감옥에서 순국했다.

부천시에서 유치하게 된 안중근 의사 동상은 지난 2006년 1월 16일 하얼빈 안중근 의사 동상건립위원회 이진학 회장이 애국충정의 마음으로 사비 1억7천여만 원을 들여 하얼빈 번화가에 건립했으나 “외국인 동상은 실외에 세울 수 없다”는 중국정부 방침에 의해 아쉽게도 11일 만에 철거돼 3년 8개월 동안 이진학 회장이 운영하는 백화점 지하에 보관돼오다 안중근 의거 100주년을 맞아 지난 9월 1일 국내로 반입돼 국회 앞마당에 전시돼 왔다.

동상의 국내 반입을 주도한 안중근평화재단 청년아카데미는 당초 안 의사의 가묘가 있는 효창공원에 세울 계획이었으나 국가보훈처의 승인을 얻지 못해 적절한 부지를 공모해 왔다.

안 의사 동상 건립 부지 공모에는 지방자치단체는 물론 여러 기관, 단체에서 관심을 보이며 유치운동을 펼쳤으나 최종 심사에서 부천시가 낙점됐다.

안 의사 동상 유치에는 홍건표 시장의 추진력과 함께 지난 1995년 중국 하얼빈시와 자매결연을 체결하고 그동안 양 도시 간 다양한 분야에서 국제협력과 우호교류를 증진시켜 온 것이 한몫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천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